중식의 품격, 이연복 – 장사는 결국 ‘내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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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식의 품격, 이연복 – 장사는 결국 ‘내공’이다

“중식은 화려하고 빠르다”는 이미지가 있어. 근데 이연복 셰프를 보면 생각이 좀 달라져.
속도보다 기본기, 기술보다 성실함. 조용히, 묵묵히, 그리고 오래.
오늘은 이연복 셰프를 통해 ‘장사의 깊이’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이연복 셰프의 장점

  1. 기본기에서 나오는 품격
    40년 넘게 중식 칼을 잡았어.
    모든 요리엔 ‘속도보다 정성’이라는 원칙이 배어 있어.
    이건 단기간에 절대 따라할 수 없는 내공이지.
  2. 품질 중심 운영 철학
    많은 사람이 몰리면 보통 퀄리티 떨어지잖아?
    근데 이연복은 오히려 더 신경 써. 한 그릇, 한 접시에 ‘일관성’이 있어.
  3. 직원 존중과 수평적 리더십
    “요리사도 사람이다”라는 말을 몸으로 보여주는 셰프.
    주방 안에서도 팀워크를 중시하고, 위계보단 협업을 강조해.
  4. 한 자리에서 오래 버틴 내공
    유행 쫓지 않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고수했어.
    덕분에 가게가 한결같고, 손님은 믿고 찾아오게 되지.
  5. 말보다 손으로 말하는 스타일
    장사는 말빨보다 ‘결과’가 말해줘야 한다는 걸 보여주는 사람.
    말없이 묵묵하게 일하면서도, 가게 분위기는 늘 따뜻해.

단점도 살펴보자

  1. 확장성과 대중성 한계
    품질 유지에 집중하다 보니 대규모 프랜차이즈 같은 확장은 어려움.
    운영 범위는 좁지만 깊어.
  2. 기술 중심 장사의 부담
    요리 내공이 있어야 따라 할 수 있는 스타일이야.
    초보자가 똑같이 따라 하기엔 어려움이 있어.
  3. 전통 중심이라 변화에 느릴 수 있음
    현대식 시스템이나 디지털 마케팅엔 약한 편.
    감성은 있지만, ‘경쟁력 유지’에는 전략 보완이 필요할 수 있어.


이연복 셰프 Q&A – 5가지 궁금증

Q1. 요즘엔 빠르게 바뀌는 게 경쟁력 아닌가요?
A. 빠르게 바뀌는 세상에서도, ‘변하지 않는 맛’은 가치가 있어.
유행은 바뀌지만, 신뢰는 쌓이는 거니까.

Q2. 이연복 셰프처럼 품질 유지가 가능한가요?
A. 가능하지. 단, 하루하루 똑같은 마음으로 요리해야 해.
‘어제도 이 맛, 오늘도 이 맛’이 장사의 신뢰를 만드는 거야.

Q3. 직원에게 엄하게 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A. 엄함보다 신뢰가 중요해.
이연복은 직원에게 책임을 주고, 실수는 기회로 받아들여.
그런 문화가 가게를 오래가게 해.

Q4. 전통적인 운영 방식으로도 손님이 올까요?
A. 전통이란 건 ‘지켜야 할 것’이지 ‘낡은 것’이 아냐.
제대로 된 음식이면, 손님은 알아보고 찾아와.

Q5. 초보 창업자가 배울 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요?
A. 장사는 ‘요리’보다 ‘마음’이 먼저야.
좋은 재료, 정직한 손질, 일정한 맛. 그걸 하루 이틀이 아닌 ‘매일’ 해내는 게 진짜 장사야.


이연복 셰프를 보면 ‘오래가는 가게’가 뭔지 알게 돼.
트렌드는 한철이지만, 신뢰는 쌓이고 남는 것이란 걸 이 사람은 몸소 보여주고 있어.
장사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라는 걸 잊지 않게 해주는 셰프야.


다음 시리즈로는 최현석 셰프처럼 브랜딩과 마케팅에 특화된 셰프를 다뤄볼까?
아니면 너가 관심 있는 다른 인물 있으면 알려줘. 바로 다음 편 써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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