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차전지 산업 동향 및 투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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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적 및 Valuation 요약

  • Valuation Factor:
    • 유럽의 친환경 정책: 최근 유럽의 자동차 산업을 향한 정책이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CO2 규제는 원래의 목표를 유지하되, 규제 완화가 이루어졌고, 친환경 보조금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유럽의 CO2 배출 규제 완화는 2025년까지 평균 배출량을 93.6g/km 이하로 제한하는 내용을 유지하며, 향후 보조금 및 공급망 활용 방안이 더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유럽의 친환경 정책 속도 조절 가능성이 점차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 미국의 IRA 및 연비 규제: 한편, 미국에서는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연비 규제의 조정안이 여전히 구체화되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정책도 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연한 모습을 보이지만, 향후 세부적인 사항들이 어떻게 전개될지에 따라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실적 Factor:
    • 유럽 전기차 판매: 2월 유럽 전기차 판매는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으며, **BEV(배터리 전기차)**의 판매량은 독일에서 31%, 영국에서 42%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두 달 연속 가파른 성장을 보였으며, 특히 영국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졌습니다. 하반기에는 기저효과로 인해 판매 증가율이 축소될 수 있지만, 월별(MoM)로 Flat을 가정하더라도 연간 20%대 후반의 판매 증가율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 전기차 판매: 미국 시장에서도 2월 BEV 판매는 YoY로 27%, MoM으로는 3% 증가했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되지만, GM의 판매 부진이 여전히 큰 이슈입니다. GM의 2월 판매는 예상보다 낮은 수치로, 연간 생산 목표를 감안하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 주가 및 Valuation:
    • 주요 기업들의 12M Fwd P/E는 고점에서 하락했으며, 최근 2-3년 평균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평가가 정상화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특히 LGES에코프로비엠 등 주요 기업들의 주가는 최근 하락을 겪으면서 적정가치 내로 돌아왔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는 실적과 Valuation Factor가 다소 엇갈리는 흐름을 보이기 때문에 주가가 이에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투자 전략 및 추천

  • 대형주 투자 전략: 현재 실적과 Valuation Factor가 엇갈리는 시점에서는 대형주에 대한 투자 전략을 박스권 트레이딩으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대형주는 그만큼 실적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주가가 하락할 때 다시 매수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최근처럼 주가가 급격히 하락한 경우, 반등을 노린 매수가 유효할 수 있습니다.
  • 구조적 성장 기업: 한편, 구조적 성장 논리가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Buy & Hold 전략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실리콘 음극재, 전구체와 같은 차세대 배터리 소재 및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은 긴 시간 동안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되므로, 이를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이 더 나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요 기업 실적 및 주가 동향:
    • Tesla: 최근 Tesla는 중국유럽에서의 판매 부진으로 인해 주가는 10.4% 하락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의 판매 감소(49.2%)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Tesla는 ‘Model Y 주니퍼’ 모델로 새로운 시장을 타겟팅하며 반등을 노리고 있습니다.
    • Xpeng: 반면, Xpeng은 판매 호조 및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기대감으로 9.8%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중국 EV 시장에서의 성장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배터리 대형주: 배터리 대형주(삼성SDI, LGES, SK이노베이션)의 주가는 최근 -2.6% 하락했으며, 이들은 코스피 대비 -3.7%p Under-perform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배터리 관련 기업들이 조정 국면에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3. 산업 동향

  • Car Industry:
    • 미국 EV 판매: 2025년 2월 BEV 판매는 94,464대로, YoY +27.4% 성장했으며, PHEV 판매는 21,956대가 팔렸습니다. 그러나, GM은 2월에도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며 연간 생산 목표 대비 저조한 판매를 보였습니다.
    • 유럽 주요 국가 판매: 독일과 영국에서 BEV 판매가 크게 증가한 반면, Tesla는 유럽에서 주요 3국에서 판매가 감소했습니다. Tesla는 독일에서 1,429대, 영국에서 3,851대를 팔았으며, 프랑스에서는 2,395대를 판매했습니다.
  • 배터리 및 소재:
    • SK On: SK On은 중국 당셩과기와 양극재 구매 계약을 체결하며, 2025년부터 2027년까지 1.7만 톤의 하이니켈·미드니켈 양극재를 공급받기로 했습니다. 이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의 중요한 일환입니다.
    • LG Chem: LG Chem은 2025년 상반기부터 국내 최초로 전구체 프리 양극재를 양산할 예정입니다. 이는 배터리 생산 과정의 혁신을 예고하며, 향후 배터리 원가 절감과 효율성 증대에 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광물 가격: 최근 리튬 가격은 안정세를 보였고, 니켈(2.3%), 코발트(9.8%) 등의 가격은 상승했습니다. 리튬과 같은 중요한 원자재들의 가격 변동은 배터리 제조 비용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향후 시장 흐름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정책 및 시장 동향

  • 미국-멕시코·캐나다산 자동차 관세: 트럼프 대통령멕시코캐나다에서 생산된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1개월 유예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미국 내 자동차 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유럽 CO2 배출 규제 완화: 유럽 집행위원회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년간 평균 CO2 배출량을 93.6g/km 이하로 제한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유럽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력 가격 하락: 3월 1주 유럽 주요 3국(영국, 독일, 프랑스)의 전력 가격-12.8% 하락하여 86.1유로/MWh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배터리 생산 원가 절감 및 EV 제조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론

현재 실적Valuation Factor의 방향성이 엇갈리고 있는 시점에서, 대형주에 대한 박스권 트레이딩 전략을 유지하며, 주가가 하락할 때 매수하는 접근이 적절합니다. 한편, 구조적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 특히 배터리 소재와 관련된 기업들에 대해서는 Buy & Hold 전략을 추천합니다. 정책 변화와 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향후 시장 변동성에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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